반응형

2017/04 11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 서현

​ 건축이 내뿜는 아름다운 이미지 뒤에는 우리 사회의 모든 속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현실 그 자체가 숨어있다는 것이다. 어휘에 대한 이해가 의사소통에 대한 시작이듯 책은 우리가 건축(물)을 접하도록 다양한 어휘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며 좋고 나쁘다기보다는 많은 건물을 접하는 우리에게 나름대로 판단 기준을 세우는 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문장이 인상 깊다. 건축의 가치는 멋있다고 표현될 수 있는 것 너머에 있다. 건축은 우리의 가치관을, 우리의 사고 구조를 우리가 사는 방법을 보여주는 인간 정신의 표현이다. 형언할 수 없는 움직임에 따른 공간의 변화가 이뤄지고 그러한 공간이 건축을 이룬다. 자본이 사회적 권력을 이루고 건축을 이끄는 요즘, 책을 읽으면서 자본과 싸워 만들어낸 공간의 행복을 잠시라도 느껴보는 ..

열지않은 초콜릿 상자

​간만에 평일에 쉬는 날이라 성신여대 쪽 마카롱을 사러 자가용보다는 버스에 몸을 실었다. 버스를 타니 창문을 통해 펼쳐지는 풍경을 찬찬히 응시할 수 있었다. 이동의 과정을 음미하면서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예측의 과정 없이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것을, 아직 봄기운이 남긴 풍경을 오롯이 느낄 수 있었다. 굳이 풍경만이 아닌 인간의 감정이 그렇고 삶도 그런 것 같다. 예측하지 못한 것이 좋은 것일 수도 있지만 나에게 안 좋은 감정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결국 내 앞에 있는 현실인데. 톰 행크스 주연의 포레스트 검프란 영화에서 나온 대사인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다. 열기전 에는 무엇이 들어있을지 모른다."란 대사처럼 삶이란 달콤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다. 밝은 것만 바라보기에는 너무 작은 인생..

작은 생각 2017.04.26

비가 그친 뒤 찾아온 햇볕

​ 어제 대학 동생 부친상喪 을 듣고 오늘 빈소를 찾았다. 오랜만, 갑작스러운 소식임에도 주변 지인들이 함께 모여 근황을 나눴다. 대화 속에서 혼자서나마 잠시 대학 때 기억을 찬찬히 걸어 올라가는 시간이었다. 오늘 방문이 큰 위로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 나 또한 겪었던 경험을 천천히 다시 느껴보고, 슬픔을 달래 줄 따뜻한 말을 조금 느리더라도 나중에 꺼내도 늦지 않을 것이기에. 비가 오고 뜬 해가 반갑게 느껴진 오늘처럼, 그 친구에게도 따뜻한 햇볕이 찾아오길 간절히 바라보는 저녁이다.

소소한 일상 2017.04.20

이방인, 알베르 카뮈

​ 카뮈의 이방인을 오랜만에 다시 읽었다. 책은 죽음을 중심으로 1부, 2부로 구성되어있다. 주인공 뫼르소는 매사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말하고 자신의 감정을 은폐하지 않는다. 그런 것들은 재판에서 살인이 아닌 오히려 그동안 했던 '행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뫼르소의 행동을 재구성해서 거기 빠져 있는 논리성을, 계획적 범죄라는 논리성을 덮어씌우는 희비극이 펼쳐진다. 이방인이 출간된 1942년, 독일군이 파리를 점령하였다. 기존 가치는 무너지고 모두 숨죽이고 살아간다. 거대한 사회와 의식에 개인은 짓눌렸다. 2017년 자본주의란 거대한 유령이 한국사회, 아니 전 세계를 점령하였다. 여기에 국가주의까지 겹치면서 공감이라는 가치는 사라졌고 속도와 경쟁 속에 타인은 단지 오브제에 그치면서 타인의 언행에 꼬리를 물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