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이야기

건축기사에 대한 모든것(시험접수,일정등)

삶의 무거움 2012. 10. 18. 02:09
반응형

만약 건축공학과 학생이라면 졸업전(후)에 건축기사 자격증은 필수입니다. 저역시 또한 건축공학과라서 이번 겨울부터 건축기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건축기사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봤으니 이 포스팅을 통해서 건축공학과 학생 또는 건축기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들어가며

건축공학과 학생이라면 건축기사 자격증은 필수입니다. 포스팅을 적고있는 저 역시 건축공학 전공이라서 지난 겨울부터 건축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필기는 한번에 합격했지만 실기는 두번째 탈락ㅠ) 준비하면서 이곳, 저곳 카페와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자료가 분산되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건축기사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이 포스팅이 건축기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및 내용 업데이트

*제목은 있지만, 아직 자료가 부족한 부분, 즉 "미완성"인 항목은 회색으로 표시합니다.

1. 건축기사

2. 필기시험

      • 시험과목
      • 시험일정 및 신청
      • 공부 방법 
      • 자료

3. 실기시험

      • 시험과목
      • 시험일정 및 신청
      • 공부 방법 
      • 자료



▶ 1. 건축기사

건축기사 시험 주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에 따르면 건축기사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건축기사 자격증은 시공사, 건축사무소와 같은 건설사에서 필요한 자격증으로 건축에 대한 조언과 공사시공상태를 감동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시험 응시료는 필기 18,800원 실기 21,900 원입니다. 시험응시자격은 건축공학과라면 4학년에 등록하면 졸업예정자가 되어 응시가 가능합니다.

저는 건축공학이며 이번년에 4학년되면서 취업준비생(취준생)이 됩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이 건축기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서 이번년 맞춰서 준비하게 되었네요요


▶ 2. 필기시험

건축기사는 필기,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서 실기시험을 볼 수 있으며 필기시험 합격 유효기간은 2년 입니다. 


2-1. 필기시험-시험과목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건축계획,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건축관계법규 

검정방법 (합격기준)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과목당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 필답형, 3시간 (60점이상)

일단 필기는 평균이 6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5과목중 한 과목이라도 40점이하 즉 과락이 되면 필기는 탈락하게 되니 구조나 시공같은 자기가 약한 과목 과락 당하지 않게 공부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에서 대부분 법규에서 과락을 당하니 이 점 유의해서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2-2. 필기시험 -시험일정 및 신청

2013년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고 시험접수는 이곳 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2013년 첫 1회 시험은 3월10일, 1회 접수는 2월1일부터 2월 7일인것 기억하시고 이 일정에 맞춰서 공부하시고 접수하시면 될 것 같네요.


2.3 필기시험 -공부방법

저는 3월 건축기사 필기시험을 앞두고 2013년 1월부터 공부하고 있습니다. 조금 빠른 감이 있긴 하지만, 2월에 한자자격증, 방학중에 다른 스터디 일정이 많이 있어서 틈틈히 공부중입니다. 아래부터는 각 과목별 제가 공부하면서 도움되는 정보 및 자료를 담은 링크 입니다. (준비중)

건축계획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축설비

건축관계법규

2.4- 필기시험 - 자료


아직 시험준비를 본격적으로 준비를 안하고 있어서 많은 정보를 담지는 못했지만,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다면 많은 학원이나 노하우 같은 도움되는 정보 블로그 통해서 알려드릴게요

▶ 3. 실기시험

필기시험에 합격, 축하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필기 합격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이 안에 실기에 합격하여야 건축기사 자격증이 발급되니 기간안에 준비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단답식이 아닌 서술식이며 계산 부분에서도 채점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론과 문제풀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3.1. 실기시험 - 시험과목


필기: 건축시공, 건축적산, 공정관리, 품질관리

검정방법 (합격기준)

3.2 실기시험 - 시험일정 및 신청

3.3 실기시험 - 공부방법

3.4 실기시험 - 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