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생각

인생=불확실성의 제거 과정

삶의 무거움 2013. 10. 23. 14:30
반응형


각자 인생의 길을 걸어가면서 성공을 하고자 한다. 

Memories Reloaded <스타트업 = 불확실성의 제거 과정>에서 필자는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은 운이 아닌 '불확실성의 제거'에 있다고 말한다. 예시로 투자, 수익모델 크게 두 가지 예를 들었는데, 나는 이 두가지가 비단 스타트업 뿐만이 아닌 우리 인생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최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일이다.

1. 전문성

"물론 인더스트리를 많이 안다고 해서 모든 불확실성을 피해갈 수 있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지뢰를 피해갈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거고..."

자신이 위치한 산업군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흐름을 읽어내야 한다.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전문성이 있어야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어느정도 전문가끼리 대화하면 포장만 번지르하기만 한다면 금방 들통난다. 

2. (자신만의)수익모델

"스타트업이 수익모델을 개발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 수익모델이 없이 전적으로 투자에만 의존하면 운명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지만, 수익모델이 있으면 좀더 오랜 기간동안 여러가지 실험을 해볼 수 있고, 그렇기에 어느날 갑자기 회사가 접히는 확률--"불확실성"--을 그만큼 줄이는 것"


스타트업만 수익모델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만의 수익모델이 없이 운명을 (가족을 비롯해) 남에게 의존하다보면 갑자기 큰 위기가 닥쳤을 때 그대로 좌초하고 말 것이다. 자신만의 '강점'에 기반한 수익모델을 학생 때 여러가지를 시도하여 만든 탄탄한 수익모델을 만든다면,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인생이란 큰 바다에서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뭐, 나라고 별반 다를 것 없지만 하나 하나 없애가다 보면 많은 것을 배울 것 같다.


반응형

'작은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국  (0) 2013.12.06
목소리와 관계  (0) 2013.11.05
[지식채널e] 시험의 목적  (0) 2013.10.22
출처(참고문헌)를 남긴다는 것  (0) 2013.10.16
터치패드 그리고 트랙패드  (2) 2013.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