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좋은 리더의 조건 14가지

삶의 무거움 2012. 4. 7. 01:58
반응형

학교나 회사생활을 하면서 한 번쯤은 리더(leader)를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리더를 되고 싶어하죠. 그러나 정작 리더의 위치에 있으면서 팀원들을 잘 이끌지 못했던 리더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부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좋은 리더의 조건 14가지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글 읽기 전에 손가락 눌러주는 센스❤

ssssddasf[출처] TEDxSejongU 3회 행사 주제공개!!|작성자 KEUN

1. 일관되어라.

이런저런 곳에서 일을 하다 보면, 가장 큰 스트레스가 상사 또는 팀장의 반응을 예측할 수 없을 때죠.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다르게 평가되거나 기대하지 않은 다른 반응이 나온다면 팀원들의 성취감도 떨어집니다.그래서 좋은 방향을 팀원들과 정해서 일관된 행동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선입관을 버려라

팀원을 평가함에 있어, 새로운 분야나 새로운 것을 기존의 가진 관점이나 시각으로 평가하면 안되죠. 과거의 결과나 평가항목, 내용이 아닌 현재의 모습 (또는 미래의 모습) 그대로를 평가해야 됩니다.

3. 팀원들보다 2배는 열심히 해라.

리더라는 자리는 일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정치적 결정이 많은 자리일 것입니다. 각 팀, 외부와의 조율뿐 아니라 팀원들이 보지 못하는 내부 팀의 관리까지 책임져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팀원만큼 내부의 일을 처리하고,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다면 그 분야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겠죠. 따라서 팀을 이끌려면 팀원들보다 2배는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팀원이 실제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일을 하게 하라.

팀원이 실제로 하고 잇는 일과 하고 싶어 하는 일에 괴리감이 있다면 팀원의 일의 효율은 떨어질 뿐 아니라 팀원의 능력도 같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팀원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하고 싶어하는 일을 찾아주는 것 역시 좋은 더의 조건 입니다.

5. 칭찬은 모두가 있을 때, 혼날 때는 혼자에게만 해라.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듯이 가능한 많은 사람들 앞에서 격려해주세요. 그러나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대상자와 가급적 1:1로 만나서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만 혼내고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죠.

6. 리더로서 팀원을, 팀원은 리더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라.

팀을 운영하면서, 팀원이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과 나의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내가 원하는 팀원과 팀원 자신에 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이야기할 시간을 가져야한다. (회사라면)특히 아래에서 위로 올라온 의견은 굉장히 어렵고, 힘겹게 올라온 내용이기 때문에 겸허히 받아들이고 특히나 그 내용에 대해 반박하지 마세요.

7.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라.

팀원과 만나거나 일하는 환경이 편안하다면 오히려 더 창의적이고 활발하게 일을 할 수 잇을 것입니다. 서로 불편하고 뻘쭘한 사이는 한 공간에 있으면 정말 답답하고 힘들죠. 만약 모임을 처음 조직하였다면 개인적인 친분을 쌓고, 팀원이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언제든지 수용하고 바꿀 수 있는 마음을 갖는다.

나의 생각이 항상 옳은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 물론 좋은 방향과 목표라면 확고히 나가는 것도 좋지만,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될 떄는 모든 것을 버리고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9. 리더로서 잘못이라고 판단되는 점에서는 진심으로 공개적으로 사과를 한다.

리더라는 사람도 사람이라 잘못을 하죠. 그러나 문제는 자신이 잘못한 것을 숨기거나 축소하면 문제가 더 커지죠. 팀원에게 전심으로 사과하고, 고치려고 한다면 팀원들도 그의 진심을 알아주고, 함께할 것입니다.

10.팀원의 의견을 소중히 해라. 

단체문화를 잘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의같은 상황에서 팀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죠. 그래서 팀원의 의견은 아주 어렵고 소중한 내용이다. 팀원의 의견을 비판하려고만 하지말고, 일단 그 의견을 받아들여라. 만약 전체의 목표와 맞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목표와 맞추기 위해 의견을 물어보자.


11. 팀원의 목표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내가 얻고 싶은, 팀의 목표를 얻기위해 팀원의 목표를 희생해서는 안 된다. 만약 팀을 위해 팀원의 목표를 희생할 수 밖에 없다면, 그에 따른 충분한 보상을 주도록 한다.

12. 팀원의 실제 기여한 정도를 명확히 평가한다.

팀원의 기여도에 대한 평가가 실제로 이루어진 기여도인지 확인한다. 정확히 판단할 수 없더라도, 그 평가의 차이가 팀원에게 느끼는 정도와 크지 않도록 한다.


13. 팀원에게 존경받아야 한다.

존경이라는 것은 강요나 명령, 돈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팀원이 실제로 인정하고 존경할 수 있는 팀장. 리더가 되어야 한다. 부지런함, 성실함이 아닌 현재의 경력이나 실력으로 존경 받을 수 있어야 한다.


<image credit>


14. 목표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려주어야 한다.

팀원이 전체 목표를 잃어버리게 해서는 안 된다. 막연한 목표나 불분명한 정의는 팀원들을 힘들게 한다. 최종 목표는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나중에 오해의 소지가 남지 않도록 정의해야 한다. 이는 팀장.리더가 해야할 일이고,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팀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목표를 정하고, 수정하기도 해야 하지만, 마지막으로 결정을 지어야 하는 것은 리더의 몫이다. 그리고 팀원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14가지 말고도 다양한 리더의 조건이 많죠. 

이 글을 읽는 여려분은 좋은 리더의 조건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그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