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이야기

건축시공기술사 답안지 첨삭(VH 분리타설)

삶의 무거움 2023. 3. 26. 12:10
반응형

1. 정의 서술할 때 정의만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같이 서술하면 더욱 차별성이 있습니다. 타설하는 공법이다. 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타설하는 공법으로 침하 균열 방지 효과가 있다등 목적 및 효과를 1-2개 더하면 좋습니다.

2. 콘크리트 서술할 때 콘크리트 한글이나 CONCRETE 영어로 전부 다 써주셔야 합니다. (CON'C 줄임 금지)

3. 개념도 그림상 기둥이 위에까지 이어지는 부분으로 그려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기 4개 써주신 것 좋지만 스라브 보다는 SLAB(DECK SLAB), 고강도(30MPa), 저강도(24MPa)등과 같이 현장용어 섞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4. 고려사항 부분은 내용과 그림 부분 좋습니다. 다만 수직,수평 분리타설시 타설 이음부에 cold joint가 일어나지 않도록 타설하는 부분이 시공 관리상 중요한 부분이고 건축기술지침상에도 나와있으므로 이 부분을 어디서 넣어줘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5. 이에 따라 저라면 마지막 부분에 재래식 공법과의 비교보다는 시공시 중점 관리사항을 제목으로 cold joint 발생하지 않기 위해 레미콘 차량 RFID 부착등으로 레미콘 출하시간 관리, 타설시 바이브레이터 적절사용(그림포함)하여 적어줄 것 같습니다.

 

 

1. 처음 부분 저의부분은 1.4 초과하지 않는 부분도 포함해야 하니 류호준 소장님 정의 참고하는게 좋을 것 같고 다음부분은 건축기술지침상 나오는 부분이니 해당 키워드를 답안지에 녹여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여기에 OOO소장님에게도 말씀드렸듯이 필요성을 답안지에 녹여주면 좋겠죠.

<건축기술지침 P386>

1. 경계부 품질확보

-수직. 수평 부재 강도 차에 맞는 시공법을 적용하고, 강도가 다른 콘크리트 이음 타설부에 COLD JOINT가 생기지 않도록 타설한다.

2. 개념도 부분은 주기 5개를 강제적으로 넣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기둥, 콘크리트, 슬라브 포함해서 주기를 5개씩 넣어서 개념도를 꽉 채워주세요.

3. 필요성 부분은 좋습니다.

4. 고려사항에서는 COLD JOINT 발생방지 대책을 포함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는게 좋아보입니다. 6번까지 넣는것보다 3-4번 정도로 줄이고 대책을 구체적으로 적어주고 우측에 그림 추가하는게 좋아보입니다.

5. (OOO소장님 동일사항) 시공시 중점 관리사항을 제목으로 cold joint 발생하지 않기 위해 레미콘 차량 RFID 부착등으로 레미콘 출하시간 관리, 타설시 바이브레이터 적절사용(그림포함)하여 적어줄 것 같습니다.

출처 입력

 

저는 건축기술지침을 출퇴근길에 아이패드로 계속 보면서 제목 보면서 답안지를 어떻게 적어야 겠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지침을 계속 참고했습니다. 건축기술지침은 정말 좋은 책이고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이니 자주 보시면 도움될거에요

 

COLD JOINT 등 콘크리트 타설시 바이브레이터 관리는 필수이므로 해당부분 그림 참고해보세요.

파일 첨부200120(조간)2025년까지 스마트 건설 핵심기술 상용화 실현(기술정책과).pdf
파일 첨부(건설+생산성+혁신+및+안전선+강화를+위한)+스마트+건설기술+로드맵.pdf

 

하나 더 하자면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하는 스마트 건설기술등은 대학교수들도 유심히 보는 측면입니다. 이런 스마트 건설 요소등을 답안지 적을 때 적절히 녹여내면 도움될겁니다. 그림그리는 것도 기존 그림에 센서 하나에 주기만 하나 추가해주기만 해도 차별화나 채점자 눈에 들어올겁니다. 저는 백호에 GPS나 주변 감지센서등을 썼던 기억이 나네요. 20년에 국토부에서 발표한 스마트 건설 핵심기술 첨부드리니 한번씩 보시면서 기존 서브노트에 포스트잇 등으로 추가해보시면 도움될것 같습니다.

출처 입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