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이야기

건축시공기술사 답안지 첨삭(시스템비계 구성요소, 재해유형, 조립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삶의 무거움 2023. 3. 27. 12:10
반응형

전체적인 순서나 구성은 너무 좋습니다. 제가 서술부분은 약한데 소장님 답안지는 너무 좋습니다.

시스템 조립기준 물림길이확보 그림을 조금 단순화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안전관리에 it적용하는 사례뉴스가 많이 등장합니다. 현장개선사례나 맺음말에 센서등을 활용한 시스템비계 붕괴위험 감지시스템 등을 적어주면 마지막에 다른 수험생 대비 차이점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개념도는 단면만 적고 우측에는 박진수 소장님처럼 필요성이나 목적을 적어주는게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시스템 비계 설치시 중요한 부분은 지반 다짐과 밑둥잡이 부분이 중요하기에 구성요소 및 설치 구성 부분을 활용하기 위해 우측 그림 부분은 각 부재 그림보다는 이런 부분을 적어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결론부분은 상동입니다.

추가로 두 분 답안지에 빠진 부분이 시스템비계 구조계산서 검토와 시스템비계 자재 품질시험내용이 빠져있습니다. 시스템비계 높이와 간격등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계산은 필수입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비계 SHOP DWG 작성 및 구조계산서 검토내용은 필수입니다. 이런 내용을 조립기준 및 시공순서에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시스템비계 붕괴사고로 현재 현장에서는 고재가 아닌 신재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고 고재사용 시 자재 품질시험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품질시험내용은 많은 실무자들도 놓치고 있는 부분이기에 해당 내용을 적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