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3/10 13

현장과 공무간의 관계

현장관리와 공무는 건설공사에서 필수이다. 이 둘 사이의 원활한 협업에 따라 공사의 성공 여부가 판가름난다. 협력관계가 필요하다고 대부분 느끼고 있지만, 막상 안을 들여다보면 서로 간의 악력 싸움이 한창인 전쟁터이다.국내외 건설업체들이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팀워크'이다. 플랜트를 비롯한 건설현장이 끝나기까지 수많은 업체가 관여하고 있다. 이 안에서 협력보다는 서로에 대한 이익을 챙기기 위한 칼을 숨긴 채 공사를 진행하면서 공사현장에서 현장과 공무 간 관계는 멀어진다.일반적인 관행은 이렇다. 1. 문제가 생긴다. 2. 현장에서는 공무 탓, 공무는 현장 탓을 한다. 3. 책임자를 문책하거나 새로운 사람이 온다. 4. 다음 관련자는 문제가 생길 시 협조보다는 책임을 돌리거나 아무 문제가 없는 듯 숨긴..

건축 이야기 2013.10.30

사우디 이발사

머리가 많이 자랐다. 8월말 출국전에 다듬고 난 후 2달이 지나가면서 덥수룩하고 답답하다. 쉬는날 전 날 근처 이발소를 찾았다. 어느 날부턴가는 아저씨가 운영하는 이발소에 가는 일이 자연스럽지 못한 일이 돼버러서 망설였지만, 지금 나는 사우디라 어쩔수 없이 머릴 자르러 이발소 문을 열었다. 그나마 주변에 있는 이발관 중에서 제일 깔끔한 곳으로 고른 곳이다.이발사가 영어를 잘 모르지만 괜찮다. 나는 파마가 아니라 단지 컷이기 때문에 머리를 잡아 잘라야 할 길이를 알려주고 다른 한 손으로는 '싹둑'하는 제스쳐를 보준다. 역시 바디랭귀지는 좋다. 이발사는 목에 띠를 감아주고, 검은 천을 둘러준 후에 가운을 입는다. 의사들이 입는 가운을 보니 왠지 이발이 무겁게 느껴진다.이발사는 한 40다 중반 되보이는 이집트..

소소한 일상 2013.10.28

인생=불확실성의 제거 과정

각자 인생의 길을 걸어가면서 성공을 하고자 한다. Memories Reloaded 에서 필자는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은 운이 아닌 '불확실성의 제거'에 있다고 말한다. 예시로 투자, 수익모델 크게 두 가지 예를 들었는데, 나는 이 두가지가 비단 스타트업 뿐만이 아닌 우리 인생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최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일이다.1. 전문성"물론 인더스트리를 많이 안다고 해서 모든 불확실성을 피해갈 수 있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지뢰를 피해갈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거고..."자신이 위치한 산업군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흐름을 읽어내야 한다. '아는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전문성이 있어야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어느정도 전문가끼리 ..

작은 생각 2013.10.23

[지식채널e] 시험의 목적

Photo by Ramunas Geciauskas 간만에 가슴을 움직이는 지식채널e를 봤다. 주제는 프랑스 대학입학 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 이었다. 우리나라의 수학능력시험과 완전히 다른 문제구성이다. 수능은 결과가 목적이라면 바칼로레아는 목적이 건강한 시민양성이라는 철학적인 문구를 가진 채 출발한다. 기출문제중 하나인 "꿈은 필요한가?"를 보면 정해진 답은 없다. 결과 지상주의인 요즘 대한민국 시대에 필요한 질문이 많다고 느껴저 하단부에 기출문제를 남겨뒀다. 가족, 친구, 지인들끼리 주제는 무겁지만 이런 질문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문화가 하루빨리 대한민국에 정착되기를 바란다. (철학이 밥먹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인생을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바칼로레아 기출문제 (더보기 클릭)1장. 인간1. 스스로 의식하..

작은 생각 2013.10.22

논문 잘 읽는 법

Photo by Oheycloudy Slideshare는 발표자료 및 슬라이드 자료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가끔씩 둘러보다가 내가 필요로 하던 정보를 깔끔하게 정리한 자료를 볼 때 너무나도 감사드린다. 해외인턴 하면서 과제는 제출해야 하기에 논문 몆편을 읽다가 '논문 잘 읽는 법'을 보게 되어 공유합니다. 논문 잘 읽는 법 from Suhkyung Kim

도움되는 정보 2013.10.19

출처(참고문헌) 적는 법

Photo by Paul Gallo 저번에 작성 하였던, 제목으로 표절에 대한 심각성 그리고 출처를 남겨야 하는 이유에 대해 남겨보았다. 이번에는 내용의 이어서 대학생 리포트에 출처 또는 참고문헌을 어떻게 남겨야 하는가에 대해 적어본다. 처음에는 귀찮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라도 익혀가야 한다. 포스팅은 주석과 각주 차이부터 논문 표기방식까지 들어가면 너무 복잡하기에 정말 필수요소만 남기고, 필요한 정보는 링크로 대체한다. 인용출처표기방식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주셨다.)[영문쓰기의] 인용출처 표기 방식(A Quick Guide to Citation)1. 도서 :저서와 번역서로 구분된다. 1)저서: 글쓴이, 책이름,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한 쪽 수이병률, 끌림, 이진원, 옮김, 달, 2010, 47쪽2)번..

도움되는 정보 2013.10.18

건설계약용어

Photo by Gunnar Wroble 사우디 인턴사원으로 일하면서 진행중인 공사보고서를 보게 되었다. 하지만 NTP, COD등 모르는 용어가 눈을 가렸다. 검색을 하다가 해외 건설계약용어에 대해 깔끔한 정리를 보게되어 출처를 남기고, 원문을 가져와본다. 출처: Life in SPACE / 엔지의 '콘페이퍼'--------------------------------------------------------------------------------------------------건설계약용어abeyance [중지,정지]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

건축 이야기 2013.10.18

출처(참고문헌)를 남긴다는 것

Photo by Paul Gallo대학생 이라면 전공을 비롯하여 교양까지 범위도 다양하고 주제도 가지각색인 리포트를 작성한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기위해 인터넷 검색을 한다. 그러다가 좋은 내용을 그대로 자신의 의견으로 바꿔버린다. 표절(plagiarism)의 시작이다. 이런 행위는 대학을 다니다보면 흔하게 볼 수 있다. 딱히 걸리지 않고, 걸리더라도 다양한 핑계를 둘러대며 넘겨버린다. 표절에 대해 대학생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성에 대한 공감이 부족하다. 다른 나라는 어떨까? 뿌와쨔쨔의 영어이야기 를 보면 우리나라와 분위기가 다르다. 해당 숙제는 F를 받으면서 망신과 부끄러움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헝가리 슈마트 대통령은 논문 표절건으로 대통령직에서 사임할 정도로 심각하게 여긴다. ..

작은 생각 2013.10.16
반응형